반도체공학과는 우리나라의 핵심 주력산업인 반도체 분야의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 교육 및 연구개발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반도체산업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 | 031-324-12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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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스번호 | 031-330-6977 |
위치 | 제3공학관 1층 |
학과소개 및 특성
반도체공학과는 반도체 산업 분야 중 소재·부품·장비 분야를 중심으로 전기·전자, IT, 기계공학, 산업공학, 신소재공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를 기반으로 공부합니다.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산업에 필수적인 학문 분야 지식을 융·복합하여 반도체 산업에 필수적인 학문적 요소를 학습하는 취업에 강한 산학협력 중심의 학과입니다.
1학년 과정은 대학생으로서 전인교육 형성에 필수적인 교양 교과목과 수학, 물리학, 화학 등 반도체공학의 근간이 되는 과학기술 분야 학문기초 지식을 습득합니다.
2학년 과정은 반도체공학 전공자로서 융·복합 교육에 필수적인 공학수학, 프로그래밍, 반도체공학, 반도체소자, 반도체공정, 반도체재료 등의 전공교과목을 학습하여 세부 전공트랙을 선택합니다.
3-4학년 과정은 반도체제조IT(SW/AI), 반도체소재기술(공정), 반도체부품기술(설계), 반도체장비기술(플라즈마) 분야의 전문트랙을 중심으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핵심 전공지식을 습득합니다. 3학년 2학기와 4학년 1학기에 개설되는 전공심화 과정은 실무형 실습을 병행하는 강좌를 수강하면서 이론으로 습득한 지식을 실험·실습·설계 과정을 통해 실무형 인재로 성장합니다.
4학년 2학기에는 국내외 다양한 반도체 산업계 및 국가연구기관에 학기제현장실습을 수행하거나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에서 제시한 실무형 문제를 해결하는 산학프로젝트학기제를 수행하면서 산학협력 중심의 문제해결형 인재로 성장하는 기회를 갖는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1 (융·복합 지식습득을 위한 학문기초 지식습득)
- 반도체산업기술에 필요한 학문기초 지식습득의 능력을 배양한다.
- 1-1. 수학, 물리, 화학 및 반도체공학의 기초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2. 글로벌 반도체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외국어 능력
교육목표 2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핵심적인 융·복합 실무지식 배양)
-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술에 필요한 반도체 관련 전공지식 습득의 능력을 배양한다.
- 2-1. 반도체 기술 분야별 핵심 요소가 되는 교과목을 통해 전공지식 습득
- 2-2. 반도체 소자, 설계, 공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핵심적인 전공지식 습득
교육목표 3 (의사소통, 팀웍, 문서화 및 문제해결 능력 함양)
- 반도체 기술의 세계화에 따른 반도체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 3-1. 세미나, 글쓰기, 발표와 토의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향상
- 3-2. 팀 프로젝트,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
교육목표 4 (평생교육 능력 및 윤리관 배양)
- 반도체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에 평생교육 참여 및 기술개발 윤리관을 함양한다.
- 4-1. 지속적인 교과목 개발 및 산학협력 활동을 통한 새로운 지식의 습득
- 4-2. 산업계 기술직 취업 또는 대학원 진학을 통한 신기술에 대한 탐구 능력 배양
학과연혁
2023.03. | 공과대학 반도체공학과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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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이수학점)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교양 | 전공 | 자유선택 | 총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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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12 | 15 | 10 | 70 | 10 | 134 |
반도체공학과는 공학인증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음.
전공이수로드맵
학사과정
- (실습중심 교유과정) 반도체 소부장 분야는 실습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기술분야로 고가의 반도체 공정장비가 필요하며, 기존의 집체식 교육을 통해 교육효과를 달성하기 어려움. 따라서, 20명 이내의 분반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실습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필요함
- (집중학기제 운영) 고가 장비를 필요로 하는 실습의 경우, 15-16주의 정규수업으로 진행하는 것보다 하계/동계 계절수업의 형태로 단기간의 집중학기제 운영이 필요함.
- (참여하는 실습) 교수자의 일방적인 지식전달이 아니라 학생이 팀을 이루어 협력하고 직접 참여하는 실습수업이 필요함. 수업은 동기부여의 기회이며, 비교과과정 및 캡스톤디자인을 통해 심화기술의 습득이 이루어 짐.
- (표준현장실습학기제) 교육부고시 제2021-19호 「대학생 현장실습규정」
- 표준현장실습학기제를 이수한 경우 학기당 최대 15학점을 인정해 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올바른 현장실습은 현장의 경험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 보다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 충분한 지식을 습득한 후에 현장에서 선택한 직무에 대한 진로를 탐색하고 습득한 지식의 활용범위를 확인하는 과정이 되어야 함이 타당함
- 표준현장실습학기제를 수행하고자 하는 학생은 직무분야의 충분한 기초전공지식 뿐만 아니라 요소기술까지 습득한 후에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기업 취업을 위한 스펙을 준비하는 과정이 아니라, 기업과 학생과 대학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도구가 되어야 함
- (산학프로젝트학기제)
- 반도체 소부장 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엄격한 기업보안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실습의 기회 제공의 제약이 있음
-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대신 캡스톤디자인1&2를 수행한 결과 미진한 부분이나 개선해야 할 부분을 심도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임
학·석사 연계과정 (3.5년 + 1.5년)
- (산업계 수요반영 교과과정) 산업통상자원부/반도체산업협회에서 수행한 반도체 소부장 전공트랙 권장 교과목을 반영한 교육과정 수립
- (기존 교육과정) 기존 전통적인 학문분야의 교육과정의 특징은 1학년 교육과정은 교양 교육과정으로 인식, 범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수학, 자연과학, 컴퓨터 영역의 교과목이 주를 이루었음
- (전공기초) 기존의 수학, 자연과학, 컴퓨터 영영의 학문기초 교과목을 기초공통 교과목과 연계하여 반도체 소부장 전공 영역에서 필요한 핵심 영 「전공기초」영역으로 정의하고 총 6개의 교과목으로 정의함
- 반도체공학, 반도체재료, 반도체소자, 반도체회로, 반도체공정, 응용프로그래밍
- (전공심화1) 반도체 소부장 분야에서 핵심적인 교과목을 전공심화 1단계로 정의하고, 반도체 소부장 공통핵심전공 교과목을 정의함
- 반도체장비1, 반도체장비2, 공정장비실습, 계측분석실습, 제어프로그래밍, 머신러닝
- 최근 반도체 소자기업 뿐만 아니라 반도체 소부장 기업에서도 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방법에 대한 니즈가 높고, 특히 반도체 장비기업을 중심으로 머신러닝 공정진단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 (전공심화2) 반도체 소부장 전공분야의 요소기술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전공심화 2단계로 정의하고, 심도 있는 주제의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함
- 박막공정실습, RF공학, 플라즈마공학, 장비제어실습, 열유체해석
- (융합교육) 융합적 학문요소를 갖는 반도체패키징, 진공기술실습,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1&2, 학부생연구인턴을 정의함
비교과과정
- (배움품앗이) 명지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주관하는 4인 1조의 자기 주도적 학습동아리로 12주 간의 학습활동을 수행한 경우 학업 장려금 지급
- (SURE Program) 3학년 1학기를 수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원 연구실에서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1을 수행하기 위한 2개월 간의 기초 학습 수행; Summer Undergraduate Research Experience
- (English Cafe) 학기 중에 커피와 다과를 나누면서 영어 공부를 하고 영어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휴게 공간 운영, 전공 영어 및 영어 발표 대회를 주관하여 학업 장려금 지급
- (이력서 작성법) 4학년 1학기에 이력서 작성법에 대한 과제를 부여하고, 첨삭지도를 통해 부족한 사항을 미리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 (모의면접) 반도체 분야 취업전문 아카데미 ㈜렛유인에듀의 정지성 모의면접 전문강사를 초빙해서 취업 전 모의면접 실시
- (Semicon Korea) 매년 2월 초에 개최되는 국내 최대 반도체산업전시회에 참가하여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설명과 함께 기업이 보유한 기술 설명
- (학회참가) 매년 11월 중순에 개최되는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캡스톤디자인1&2 수행 결과물 발표를 통한 학술 및 기술교류
- (WISET) 여대학원생 1인이 연구책임자가 되어 여학생 학부생 4인이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여대학원생 연구팀제 수행으로 여학생의 학습 및 연구개발 동기부여
- (경진대회/논문) 캡스톤디자인 1&2 수행결과를 바탕으로 경진대회/논문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