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특성
환경에너지공학과는 과거의 전통적인 환경기술의 틀을 탈피하고 지속가능한 녹색성장의 세계적 흐름에 부합하도록, 환경공학 기술과 에너지공학기술을 융합한 첨단의 전문 인력의 양성과 연구를 목표로 1999년에 신설되었다.
수질/대기/폐기물 오염처리 및 방지기술을 중심으로 한 환경공학과 바이오/폐기물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공학 기법을 이용한 환경 및 에너지 기술 개발, 평가 및 예측, 지속가능 융합기술 등의 분야에 정통한 고급 환경 및 에너지 전문가를 교육·배출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최근의 에너지 분야의 중요성의 부각으로 환경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에너지분야를 학과를 “환경에너지공학과”로 2012년에 재편성하였다. 본 학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산업자원부 지원 청정기술원, 환경부 지원 경기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 환경부 수처리선진화사업단, 교육과학기술부의 에너지환경융합기술센터 등 중추적인 정부지원 연구센터를 유치함으로써 학과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 BK21사업의 대학원 육성 학과에 선정되어 전체 대학원생들이 전액 장학금 및 연구지원금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활발한 노력으로 본 학과는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 실험실습 기자재를 이미 완비하였으며 활발한 산학협동 실무교육과 연구개발 능력 배양에 주력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에너지 및 환경분야의 일반 산업체, 엔지니어링 회사, 용역 및 건설회사, 국공립 및 민간 연구소, 공사 및 공무원, 에너지 및 환경 국내외 단체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문성)
- 환경에너지공학의 근간을 이루는 기초과학 및 공학적 원리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I-I. 공학에 필요한 전공기초과목과 아울러 수질, 대기, 폐기물, 환경영향평가의 네 분야에 대한 핵심과목을 수강함으로써 환경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전문소양을 갖추도록 함
교육목표 II (창의성/실무)
- 과학적 또는 공학적 원리를 실무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창 의적 인재 양성- 실험, 설계 및 프로젝트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환경공학과 관련된 원리를 적용하고, 실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스스로 연구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엔지니어 능력을 함양시킨다.
- II-I. 환경공학 분야와 관련된 원리 적용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 낼 수 있는 능력
- II-II. 환경공학 분야의 실무기술을 겸비하여 스스로 연구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엔지니어 능력
교육목표 Ⅲ (의사소통/협동)
- 지식 및 기술을 타인과 효과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킨다.
- III-I. 구두발표, 보고서 또는 논문작성, 팀활동 등의 정보전달 능력을 함양하여, 습득한 지식 및 연구결과 등을 대외적으로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발표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함
교육목표 IV (국제화)
-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세계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 IV-I. 활동영역을 세계무대로 넓힐 수 있도록, 영어강의, 외국어 능력
- IV-II. 국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극적인 공동체 의식을 함양
학과연혁
2014.09. | 해수부 하구역종합관리시스템구축연구단 유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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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1. | 백마관에서 제2공학관으로 이전 |
2012.03. | 환경에너지공학과로 개편 |
2010.12. | 환경공학심화 프로그램 공학인증평가 통과 |
2010.03. | 대학원 내 에너지공학전공 신설 |
2009.09. |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중점연구소(에너지환경융합기술센터) 유치 |
2007.03. | 환경생명공학과로 개편 |
2005.03. | 환경생명공학부로 개편 |
2004.08. | 환경부 Eco-Star Project 수처리선진화사업단 유치 |
2002.03. | 환경생물공학과로 개편 |
2000.12. | 국립환경연구원 경안천 조사사업단 유치 |
2000.07. | 환경부 지정 경기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 유치 |
2000.03. | 대학원 환경생명공학과 석,박사과정 설치 |
1999.08. | 교육부 두뇌한국21(BK21)사업 과학기술분야 대학원 학과로 지정 |
1999.03. | 과학재단/경기도 지역연구센터(RRC) 참여 |
1999.03. | 산업자원부 지정 청정기술원(환경연구분석센터) 유치 |
1999.03. | 공과대학 환경생물공학과 설치 |
1999.03. | 세라믹화학공학부 환경생물공학전공 신설 (구 화학공학과에서 분리) |
교과과정
이수학점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교양 | 전공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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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12 | 19 | 6 | 70 | 10 | 134 |
학문기초교양 교과목
영역 | 교과목명(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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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 미적분학1(3), 미적분학2(3), 공학수학1(3), 통계학개론(3) |
과학 | [물리학1(3), 물리학실험1(1)/ 화학1(3), 화학실험1(1)] 중 택1 (4) |
컴퓨터 | [C언어(3)/ 파이썬프로그래밍입문(3)] 중 택1 (3) |
- 이수학점(학문기초교양 교과목 포함) 적용대상자 - 2024학년도 이후 입학생 및 2027년 8월 이후 졸업생
- 공과대학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유효기간은 2027.2.28.까지 유지 후 종료
- 2027년 2월 이전 졸업대상자 중 공학교육인증 이수자는 이수학점 및 관련 교과목은 공학교육혁신센터로 문의
전공 교과목 (2024학년도)
학년 | 교과목명(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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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환경에너지공학개론(3), 공학입문설계(3) |
2학년 | 환경화학(3), 환경미생물학(3), 환경미생물학실험(2), 물질및에너지수지(3), 환경분석화학(3), 환경분석실험(2), 환경유체역학(3), 물리화학적폐수처리(3), 대기환경공학(3) |
3학년 | 생물학적폐수처리(3), 수처리실험(2), 대기오염제어공학(3), 환경정책및법규(3), 폐기물에너지공학(3), 환경수리학(3), 에너지이동현상(3), 환경사물인터넷(3), 대기폐기물실험(2), 환경에너지공학세미나(1), 폐기물처리공학(3), 상하수도공학(3), 수질관리모델(3), 환경보건학(3), 산업안전공학(3) |
4학년 | 캡스톤디자인1(3), 환경영향평가(3), 정수처리공학(3), 신재생에너지공학(3), 바이오에너지공학(3), 환경반응공학(3), 환경빅데이터(3), 캡스톤디자인2(3), 산업폐수처리공학(3), 환경수문학(3), 분리공정(3), 전과정평가(3), 환경기술과창업(3), 대기화학(3), 환경인공지능(3) |
- 2025학년도 공과대학 학사구조 개편에 의해 전공 교과목은 변경될 수 있음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대학 | 학과 | 전입사정 기준 | 전입사정 세부 기준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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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 환경에너지공학과 | 성적(50%) 면접(50%) |
- 전입 사유의 타당성 - 전입 후 수학능력에 대한 평가 - 전입학과 전공에 대한 관심도, 사전지식 정도 - 전공 적합성, 인성, 태도 등 |
- 대학 홈페이지 학사공지에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