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courseSbject,fnctNo=47
과목번호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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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컴공114 | 컴퓨터공학 입문 설계 | 2 | 2 | 2 | 2 | ||
과목소개 |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컴퓨터하드웨어 혹은 컴퓨터소프트웨어의 요소, 시스템,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 ||||||
컴공302 | 비쥬얼 프로그래밍 | 3 | 3 | 3 | 3 | ||
과목소개 | GUI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실무에 필요한 전문 소프트웨어 및 최신 도구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컴공303 | 컴퓨터 조직 및 시스템 프로그래밍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조직과 동작특성을 소개하고, 중앙처리장치, 계층적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등 주요 컴퓨터 조직 요소를 강의한다. 어셈블리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터의 내부 및 외부 장치를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기술을 학습하여 시스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 ||||||
컴공305 | 인터넷 프로그래밍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대학생들이 컴퓨터를 쉽게 다룰 수 있게 되었으나, 컴퓨터 및 인터넷을 전공하는 학생이 아니면 일반적으로 이에 대한 지식이 단편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공학인에게 필수적인 것 중에 하나가 인터넷인 만큼 이에 대한 체계적인 기본 소양이 필요하여 기계공학과 학생을 위한 인터넷프로그래밍 과목을 개설하게 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HTML언어 및 자바언어를 주로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CGI, ASP, JSP 및 PHP를 소개하여 인터넷에서의 웹서버구축의 체계를 세우고자 한다. | ||||||
컴공306 | 자료구조 | 3 | 3 | 3 | 3 | ||
과목소개 | 고급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추상 데이터 타입을 정의하고 구현방법을 제시한다. 문제 해결의 방법으로서 알고리즘을 정의하고 알고리즘의 특성별로 예시하되 계산이론과의 연관성을 위주로 설명한다. | ||||||
컴공316 | 알고리즘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와 여러 해법들에 대한 분석 및 추론능력을 배양시킨다. | ||||||
컴공402 | 데이터베이스 개론 | 3 | 3 | 3 | 3 | ||
과목소개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역사와 구조에 대해 개괄적으로 공부한다. | ||||||
컴공404 | 소프트웨어 공학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소프트웨어 공학의 중요 개념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대해 강의한다. 소프트웨어 명세, 설계, 구현, 검증 및 문서화에 필요한 방법론 및 기술을 강의하고, 소프트웨어 공학 지원도구를 통해 이를 실습한다. | ||||||
컴공405 | 컴퓨터 아키텍처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컴퓨터 설계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디자인 방법론 중심으로 강의한다. 또, 현대 컴퓨터의 추세인 리스크 구조, 수퍼스칼라 프로세싱, 패럴랠 프로세싱 등을 설명한다. 또, 해당 설계 내용을 구현하기 위한 효율적인 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 ||||||
컴공406 | 운영체제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 개념을 배움으로써 오늘날 실제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 및 관련 분야 활용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운영체제 구조, 프로세스, threads, CPU 스케줄링, paging 및 segmentation 기법 등을 포함한 메모리 관리, 가상 메모리, 파일시스템 등을 다룬다. | ||||||
컴공407 | 인공지능개론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인공지능 기법이 적용되는 제반 분야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지식 표현 기법과 탐색 기법, 그리고 전문가 시스템등을 강의한다. 또한 인공지능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LISP과 PROLOG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며, 특히 학기 프로젝트로 LISP을 사용한 게임 프로그램 작성이 필수이다. | ||||||
컴공410 | 컴퓨터 네트워크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컴퓨터 사이 또는 컴퓨터와 주변장치 사이를 연결한 망으로서의 컴퓨터 네트워크의 설계및 구현을 다룬다. 레이어에 의한 접근 방식은 물론 LAN, WAN, MAN 등과 터미널 망, 서버 망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설명한다. | ||||||
컴공446 | 디지털 영상처리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영상처리는 다른 과목과는 달리, 영상을 직접 볼 수 있고, 처리한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직관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컴퓨터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종합적인 능력을 극대화한다. 영상의 기본개념, 영상의 변환, 흐려진 영상의 강조 및 복원, 영상통신 및 효율적인 저장을 위한 영상의 압축, 영상내의 물체의 추출 및 표현, 물체를 인식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기 쉽게 소개한다. | ||||||
컴공450 | 분산 소프트웨어 | 3 | 3 | 3 | 3 | ||
과목소개 | 대규모의 복잡한 소프트웨어 구축을 위한 분산소프트웨어 제작 기술로, 분산 객체 구조와 표준 및 프레임워크에 대해 강의한다. CORBA, EJB, DCOM을 통한 실습을 실시하여 분산 객체 응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 ||||||
컴공460 | 컴퓨터 비젼 개론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대두되는 최신 기술들에 대해 논해보고 그 원리에 대하여 파헤쳐보는 수업이다. | ||||||
컴공461 | 멀티미디어 검색 | 3 | 3 | 3 | 3 | ||
과목소개 | 멀티미디어 검색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 ||||||
컴공462 | 컴퓨터공학 종합설계 2 | 2 | 2 | 2 | 2 | ||
과목소개 |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컴공463 | 소프트웨어아키텍처설계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설계도라 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구조에 따라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품질이 좌우 된다. 본과정에서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설계할 수 있는 이론과 과거 사례의 강의를 통해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될 수 있는 기본을 제공한다. | ||||||
컴공502 | 소프트웨어 분석과 설계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소프트웨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팀 단위 과제와 복합 학제팀 과제 수행에서 구성원의 역할을 나누고 업무 추진 방향을 세워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컴공527 | 데이터베이스 설계 | 3 | 3 | 3 | 3 | ||
과목소개 | 데이타베이스 설계 5 단계인 요구사항 정의 및 분석 단계, 개념적 설계 단계, 논리적 설계 단계 및 정규화, 물리적 설계 단계, 구현 단계에 대한 이론을 배운다. 3명 이내로 팀을 구성하여 실제로 데이타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하여, 웹 환경에서 DB와 연동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봄으로써, 현장 업무를 개발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
컴공541 | 패턴미디어 처리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음성 합성 및 인식, 영상처리 및 인식 등 패턴미디어처리를 위한 기초 기술을 강의하여 간단한 응용 시스템을 설계하는 실습을 병행한다. | ||||||
컴공548 | 컴퓨터공학 특강2 | 3 | 3 | 3 | 3 | ||
과목소개 |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컴공554 | 보안및인증 | 3 | 3 | 3 | 3 | ||
과목소개 | 컴퓨터 통신망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방호벽, 암호화/복호화, 크래킹 및 바이러스 치료 등과 인증 기술을 강의하고 실습을 병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