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진로
졸업 후에는 컴퓨터통신 관련 업체, 멀티미디어 정보처리 관련 업체, 연구소 그리고 학계 등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관련 벤처기업을 창업해 볼 수도 있다.
대학원 진학: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 엔지니어링, 컴퓨터 통신 및 네트워크, 인공지능 및 지능형 소프트웨어, 패턴인식, 객체지향 시스템, 컴퓨터 그래픽스 등의 연구분야 중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여 다양한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무위주의 교육을 받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이는 후에 기업체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활동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시스템 엔지니어
컴퓨터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기술적인 상담자로 공장자동화, 사무자동화 등의 목적으로 설치되는 컴퓨터 설비체계에 대한 상담자 역할을 한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스포트 웨어의 설계 및 제작, 프로그램구조, 신뢰성, 품질관리 등을 하는 시스템분석가, 설계자, 프로그래머 등이 이에 속한다.
오퍼레이터
전산업무가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도록 컴퓨터시스템 전반을 관리하는 사람으로 프로그래머가 짠 프로그램이 장착된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실행하고 관리하는 일을 한다.
프로그래머
논리적인 사고와 치밀한 분석력, 인내력, 창의력이 요구되며 팀을 구성해서 일을 처리하고 일상적, 반복적인 것을 피하여 항상 새로운 일을 추구하므로 만족감과 성치감이 높다.
커스터머 엔지니어
컴퓨터의 선택, 자문, 보수, 설치 또는 보완작업까지의 애프터서비스를 담당하며 컴퓨터판매회사에 종사하면서 정기점검, 신속 정확한 수리를 책임지게 된다. 따라서 컴퓨터 기종에 완벽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사
2학년이 되면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으며 교직교과목을 모두 수강하면 중등 2급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요건은 1학년 성적이 학과 순위 70%이내에 들어야 하고 성적이 평점 3.0을 넘어야 한다. 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본인이 희망하면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사로 재직할 수 있으며 국가 임용고시를 볼 수 있는 자격을 부여 받는다.
공무원
7급 전산직, 5급 기술고등고시
중장기 발전계획
특성화 목표 및 비전
- 가. 특성화 목표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성화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 생산 기술 전문가
- 게임 에니메이션 전문가
- e-business 전문가
특화 분야별로 다음과 같은 교육 체계 제공을 목표로 한다.
- 교육의 기동성및 유연성 확보를 위한 개방형 지원체계
- 학생의 개별능력,직무수행능력 함양에 주안점을 둔 일체형 지원체계
- 전공교과의 다양화, 특성화를 전제로 한 확장형 지원체계
- 나. 비전
- 교양과 지식을 겸비한 전인적 인력을 양성하여 정보화 사회를 주도
- 외국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지닌 인력을 양성하여 국제화 사회를 주도
- 특화분야별 이론과 현장 실무능력을 지닌 인력을 양성하여 전문화 사회를 주도
특성화 전략
- 가. 개방형 지원체계 정립
- 특성화 분야별 외부기관과 교육 프로그램 교환방안 모색
- 특성화 분야별 교과과정 편성과 산업체 수요를 연계
- 특성화 분야별 연구실 창업, 외부기관 창업을 장려
- 특성화 분야별 평생 교육제 도입을 위한 online campus 지원
- 나. 일체형 지원체계 정립
- 학생별 담당 교수제 확장적용
- 학생별 프트폴리오 제도 확립
- 학생별 직무 적성 파악을 통한 일체형 지도
- 학생지도와 행정, 교육업무의 일원화 방안모색
- 다. 확장형 지원체계 정립
- 유사전공 및 학과의 통폐합
- 특성화 분야별 교수 충원으로 독립 단과대학으로 발전
-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졸업인증제 시행
- 특성화 분야별 자격증 획득을 제도적으로 장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