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및 특성
- 사회가 점차 다변화되면서 세분화되고 전문화를 지향하지만 구조는 해당 영역을 공고히 하는 등 고착화되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고 그 결과 융합적 연계나 소통의 맥락이 사라지는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음.
- 대학은 기존의 학과와 전공에 매몰되어 해당 분야를 강조하고 타 영역으로의 확장이 어려워지는 문제를 안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개선할 필요가 큼.
- 예를 들면 학과로 진입한 학생은 해당 학과가 지향하는 인재양성의 목표에 매몰되어 타 영역으로의 사고혁신이 어려운 점을 그대로 지각하는 등의 문제가 크다는 점에서 이를 극복하고자 여러 분야를 통섭하고 다양한 사고를 통해서 간(間)학문 및 다학문체계의 실현을 꿈꾸도록 하고자 함에 있음.
- 특히 사회의 혁신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사회의 구조에 지배당하지 않고 사회를 주도적으로 끌고 가기 위한 힘을 갖도록 하면서 이를 위한 사고의 다양성, 창의성, 융합적 행동 등을 실천하도록 하는 역량을 배양하도록 함에 본 전공의 의의가 있음
교육목표
- 본인의 주전공을 중심으로 융합전공을 선택한 후 이를 상호 융합하고 통섭하는 역량을 키워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혁신적 아이디어의 창출과 해당 아이디어의 실현을 구체적으로 이행해 보도록 함에 있음
진로 및 전망
- 기존의 전공과 학과 중심 사고가 지배적인 경우는 해당 전공 분야로만 진로를 선택하려는 경향(예를 들면 행정학과는 공무원 중심, 경제학과는 은행이나 일반기업 중심, 정치외교학과는 정치입문, 디지털미디어학과는 방송분야, 청소년지도학과는 청소년 시설영역, 아동학과는 유아 및 아동시설 등과 같이 특정 분야에 매몰된 경향이 많았음)으로 진로에 대하여 매우 제한적으로 사고를 하고 있었음.
- 이러한 사고를 전환하여 주전공 + 융합전공의 선택 이후 해당 전공을 확장하여 모든 분야로 생각을 확대하고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분야를 진로로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진로선택의 폭이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음
- 특히 최근에는 대학생과 청년센터와의 연계를 통해서 청년의 삶을 개선하려는 시설이 근무하려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진로영역이 전공과 무관하게 확대되고 있음
교과과정
- 사회혁신 융합전공은 총 36학점을 이수해야 함
(사회혁신 융합전공 필수학점 12학점 + 자신이 융합전공으로 선택한 학과의 교과목(24학점)) - 사회혁신 융합전공의 운영트랙은 세부적으로 몇 가지 구성의 트랙을 지니고 있음
- 1형 : 사회혁신 융합전공 필수 12학점(4과목) + 주전공 36학점(12과목) + 융합전공 24학점(8과목, 1개학과) = 72학점
- 2형 : 사회혁신 융합전공 필수 12학점(4과목) + 주전공 36학점(12과목) + 융합전공 24학점(8과목, 2개학과 각 4과목/예: 행정(4)+경제(4)) = 72학점
- 3형 : 사회혁신 융합전공 필수 12학점(4과목) + 주전공 36학점(12과목) + 융합전공 24학점(8과목, 4개학과 각 2과목/예: (행정(2)+경제(2)+정외(2)+디미(2))= 72학점
기존에는 1형을 중심으로 운영했으나 타학과 8과목(24학점) 선택의 어려움이 상존하여 융합전공의 선택폭을 확대하였음.(다만 2, 3형의 경우는 융합전공 주임교수의 면담 필수)
융합전공학점 8과목(24학점) |
사회혁신 융합전공 필수 교과목(총 4과목:12학점) | |
---|---|---|
기초학점(안) 2과목(6학점) | 융합학점(안) 2과목(6학점) | |
① 행정 ② 경제 ③ 정외 ④ 디미 ⑤ 청지 ⑥ 아동 |
(1) 사회혁신과 학문융합의 기초 (2) 사회문제의 발견과 융합 |
ⓐ 사회문제 Prototype 개발 ⓑ 사회문제 융합과제의 실천 |
학점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이수학점 | 비고 |
---|---|---|---|---|---|
융합전공 필수 |
사회혁신과학문융합의기초 | 3 | 3 | 12 | 필수 |
사회문제의발견과융합 | 3 | 3 | 필수 | ||
사회문제Prototype개발 | 3 | 3 | 필수 | ||
사회문제융합과제의실천 | 3 | 3 | 필수 | ||
행정학과 | 행정관리론 | 3 | 3 | 24 | |
과학기술정책론 | 3 | 3 | |||
정책연구 | 3 | 3 | |||
공동체활성화론 | 3 | 3 | |||
감성과현대행정(eng) | 3 | 3 | |||
환경정책론 | 3 | 3 | |||
행정책임론 | 3 | 3 | |||
시민사회와행정 | 3 | 3 | |||
정치외교학과 | 정치학개론 | 3 | 3 | 24 | |
비교정치론 | 3 | 3 | |||
국제정치론 | 3 | 3 | |||
유럽연합정치학입문 | 3 | 3 | |||
선거론 | 3 | 3 | |||
정치학방법론 | 3 | 3 | |||
북한정치사 | 3 | 3 | |||
외교정책론 | 3 | 3 | |||
경제학과 | 시장및기업이론 | 3 | 3 | 24 | |
창업과혁신 | 3 | 3 | |||
벤처기업론 | 3 | 3 | |||
Stata를이용한경제데이터분석론 | 3 | 3 | |||
기업금융론 | 3 | 3 | |||
경제빅데이터분석 | 3 | 3 | |||
금융혁신과경제 | 3 | 3 | |||
금융상품론 | 3 | 3 | |||
디지털미디어학과 | 뉴스쟁점분석 | 3 | 3 | 24 | |
미디어산업론 | 3 | 3 | |||
광고학개론 | 3 | 3 | |||
뉴미디어이론 | 3 | 3 | |||
텔레비전연구 | 3 | 3 | |||
UI/UX입문 | 3 | 3 | |||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활용 | 3 | 3 | |||
헬스커뮤니케이션 | 3 | 3 | |||
아동학과 | 유아교육논리및논술 | 3 | 3 | 24 | |
보육정책론 | 3 | 3 | |||
영유아사회정서지도 | 3 | 3 | |||
아동권리와복지 | 3 | 3 | |||
놀이지도 | 3 | 3 | |||
정신건강 | 3 | 3 | |||
아동상담 | 3 | 3 |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 | 3 | |||
청소년지도학과 | 청소년육성제도론 | 3 | 3 | 24 | |
청소년지도방법론 | 3 | 3 | |||
청소년심리및상담 | 3 | 3 | |||
청소년문화 | 3 | 3 | |||
청소년활동 | 3 | 3 | |||
청소년복지론 | 3 | 3 |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 | 3 | |||
청소년문제와보호 | 3 | 3 |
융합전공 참여방법
- 학생의 학과장 면담 후 주전공 + 융합전공의 트랙 작성
- (예) 청소년지도학과 학생이 사회혁신 융합전공을 선택하고자 할 경우
▶ 1형 → 청소년지도학과(주전공) 36학점 + 행정학과(융합전공) 24학점 + 융합전공 필수과목 12학점
- (예) 청소년지도학과 학생이 사회혁신 융합전공을 선택하고자 할 경우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 소속학과명 | 강의개요 |
---|---|---|
사회혁신과 학문융합의 기초 |
청소년지도학과 | 사회혁신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회혁신의 구조를 발견해야 하는 당위성을 학술적으로 느끼게 함. 특히 사회 저변에서 사회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공영역, 민간영역 등의 구조를 파악하고 사회혁신으로 인한 성과 등을 이해하도록 함. |
사회문제의 발견과 융합 |
청소년지도학과 | 사회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고의 전환이 필수임. 대학생이 되면서 오히려 사고의 경직성, 전공의 제한성, 혁신보다는 현실안주의 태도가 더 강하게 구성되어 있는 점을 스스로 깨닫고 사고를 창의적으로 하기 위한 생각기술, 정리의 기술, 혁신의 기술 등을 습득하게 함. |
사회문제 Prototype개발 |
청소년지도학과 | 사회혁신은 혁신의 범주를 구체화하여 이를 하나의 시범모듈로 개발하고 실제 환경에서 적용가능한 수준까지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작성하여 현실감을 높이게 만들어 봄. |
사회문제 융합과제의 실천 |
청소년지도학과 |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이상적으로 구동 되어지는지 그리고 그 방식이 혁신이 되기 위해서 겪는 과정의 문제나 개선점 등을 실제적으로 현장과 접목하여 파악해 보고자 함. 이를 위해서 최근 확대되는 청년센터와의 협업을 이루어 청년의 삶의 질을 개선하도록 하고자 함. |
참여 교수진
연번 | 소속학과 | 성명 | 비고 |
---|---|---|---|
1 | 청소년지도학과 | 권일남 | 사회혁신 융합전공 주임교수 |
2 | 행정학과 | 진종순 | |
3 | 경제학과 | 빈기범 | |
4 | 정치외교학과 | 정성철 | |
5 | 디지털미디어학과 | 황유리 | |
6 | 아동학과 | 김진욱 |
융합전공 이수 상담
- 사회혁신 융합전공 주임교수 : 청소년지도학과 권일남 교수(02-300-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