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및 특성
- 스티브 잡스나 일론 머스크와 같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 Entrepreneurship은 기회를 발견하고 활용하여 성과를 내는 것이므로 게임 등 실습활동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사례와 교보재 등을 제공함.(예를 들어 퍼즐과 퀼트 게임/ 디자인 싱킹/ 마시멜로우 타워 게임/ 비즈니스 모델 게임/ 비즈니스 모델 평가 및 피드백을 위한 멘토링/ value proposition 구축을 위한 워크샵 등)
교육목표
- 창업을 하지 않더라도 대학에서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를 찾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실습해보게 함으로써 다가올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주는 필수과정임.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알고, 선택하고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경험은 취업 시에도 강력한 자산이 되고 있음.
- 실습(practice)에 기반한 학습을 통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여 기업가적 자기효능감(Entrepreneurial Self-efficacy)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진로 및 전망
-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정답이 없는 불확실성 속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 역량이 요구되고 있음. 기업들도 경영에 대한 지식과 이해는 물론, 사업기회를 발견/탐색하고 시장테스트를 통해 창의적 대안을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구하고 있음.
-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과거 규모의 경제에 기반한 성장이 한계에 도달하면서 혁신의 중심이 스타트업으로 옮겨가고 있는바, 스타트업들이 기존 기업을 대체하든지, 기존 대기업들이 스타트업처럼 경영 방식을 바꾸거나,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의 협업 및 오픈 이노베이션이 중시되고 있음.
- 일자리 측면에서도 평생직장보다 몇 차례 직업을 바꾸거나 나아가 독립사업자로 활동할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기존 기업에서도 Entrepreneurship을 갖춘 인재가 혁신에 필요한 인재상으로 대두됨.
교과과정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소속학과명 | 필수구분 | 비고 |
---|---|---|---|---|---|---|
학문기초교양 (6학점) |
경상통계학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필수 (택 2) |
2019학번까지 적용 |
미시경제학원론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
거시경제학원론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
경상통계학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필수 | 2020학번부터 적용 | |
경제학원론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필수 | ||
전공 (45학점) |
앙트레프레너십 (Entrepreneurship) |
3 | 3 | 경영대학 | 필수 | |
비즈니스모델개발 | 3 | 3 | 경영대학 | 필수 | ||
사회책임경영론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엔턴십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회계원리 | 3 | 3 | 경영대학 | 필수 (택 4) |
||
인적자원관리 | 3 | 3 | 경영대학 | |||
운영관리 | 3 | 3 | 경영대학 | |||
마케팅원론 | 3 | 3 | 경영대학 | |||
재무관리원론 | 3 | 3 | 경영대학 | |||
재무회계 | 3 | 3 | 경영대학 | |||
국제통상원론 | 3 | 3 | 경영대학 | |||
국제경영학 | 3 | 3 | 경영대학 | |||
글로벌경영전략 | 3 | 3 | 경영대학 | |||
경영정보 | 3 | 3 | 경영대학 | |||
컴퓨터프로그래밍 | 3 | 3 | 경영대학 | |||
경영전략론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조직행동론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공급사슬관리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기업재무론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소비자행동론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마케팅조사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서비스운영관리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글로벌벤처경영론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데이터베이스분석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프로그래밍기초 | 3 | 3 | 경영대학 | 선택 | ||
비즈니스모델링1 | 3 | 3 | 융합소프트웨어학부 | 선택 | ||
비즈니스모델링2 | 3 | 3 | 융합소프트웨어학부 | 선택 | ||
시스템프로그래밍1 | 3 | 3 | 융합소프트웨어학부 | 선택 |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 소속학과명 | 강의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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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트레프레너십 (Entrepreneurship) |
경영대학 | 본 교과목은 기회를 발견하고 활용하여 성과를 내는 것이므로 게임 등 실습활동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사례와 교보재 등을 제공한다. (퍼즐과 퀼트 게임, 디자인싱킹, 시장기회 파악 및 분석, 비즈니스 모델 게임, 네트워킹과 팀 빌딩 실습, 마시멜로우 타워-실패로부터의 학습 등을 게임을 통해 실습한다) |
비즈니스모델개발 | 경영대학 | 본 교과목은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방법론으로 주목받고 있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을 통해 근본적 문제를 발견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이를 기반으로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통해 도출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해 비즈니스모델 개발 도구인 비즈니스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구체화 작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
사회책임경영론 | 경영대학 | 본 교과목은 사회의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기업과 사회의 관계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학습하고 두 개체 간 원활한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에 목표를 둔다. 이를 토대로 오늘날 기업환경에서 사회가치경영과 ESG의 실천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할 것이며, 나아가 기업이 사회로부터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정당성 및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
참여 교수진
연번 | 소속학과 | 성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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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경영학과 | 노용휘 | 주임교수 |
2 | 융합소프트웨어학부 (응용소프트웨어전공) |
최성운 | |
3 | 국제통상학과 | 조미진 | |
4 | 경영정보학과 | 강영식 |
융합전공 이수 상담
- 이유석 교수(경영학과) ☎02-300-0786(yslee@mju.ac.kr)
- 경영대학 교학팀 ☎02-300-0736